본문 바로가기
정보

도시가스 캐시백 받기 위한 절약 방법 및 가이드

by 심플한 2025. 1. 5.
반응형

사진 출처 : Pixabay

2024년 12월부터 2025년 3월까지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가 진행되는 중입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가 무엇인지, 참여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방법 바로보기

 

 

그렇다면 도시가스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실내 적정 난방 온도
2. 실내 적정 습도 유지
3. 외출시 보일러 설정
4. 수도꼭지 방향
5. 보일러 청소 & 난방배관 관리
6. 방한용품 활용
7. 보일러 난방 밸브 조정
8. 보일러 온수 온도 조정

 

위 순서대로 도시가스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내 적정 난방 온도는 18 ~ 20도

난방 온도를 18 ~20도로 설정하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20도에서 1도씩 올라갈 때마다 난방비 15% 이상 상승하게 됩니다. 실내 난방 온도를 1도만 낮게 설정해도 에너지 소비량의 7%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온도로 난방을 하다가 덥다고 느껴 보일러를 껐다가 재가동 시키는 경우 가스 소비량이 매우 큽니다.

 

 

 

2. 적정 습도는 40~60%

보일러 가동과 함께 가습기나 젖은 빨래를 널어놓는 등의 방법으로 실내 적정 습도를 40~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0~60%의 습도에서는 열 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3. 외출시 "외출모드"

외출할 경우 보일러를 '외출모드'로 전환하여 최소한의 온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집을 비울 때 보일러를 아예 끄게 되면, 집에 돌아와 다시 보일러를 돌리게 될 때 온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며 시간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결국 보일러 사용량이 크게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4. 평소 수도꼭지는 "냉수"쪽으로

수도꼭지가 "온수"쪽으로 놓여있을 경우, 냉수 사용시에도 무심코 보일러를 작동시켜 불필요하게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므로 평상시 수도꼭지는 꼭 '냉수'쪽으로 돌려 놓도록 합니다.

 

 

 

5. 보일러 청소 & 난방배관 관리

연료의 연소로 인한 그을음이나 재, 물 속의 스케일 성분으로 열효율이 나빠지므로 가을철 사용 전 내부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정용 보일러는 물을 난방수로 사용하는데, 증발 등을 통해 배관 내 공기가 형성되어 열전달 효율이 낮아지게 되므로 공기를 제거하고 보충수를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6. 방한용품 활용

난방은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보다 그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외부의 찬 기운이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뽁뽁이나 에어캡, 커튼, 카페트, 난방텐트 등을 활용해 실내 온도를 지속시켜 주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발열내의, 수면바지, 수면양말 등 보온용품을 착용하면 체감온도를 3도씨 이상 올릴 수 있습니다.

 

 

 

7. 보일러 난방 밸브 조정하기

온도조절기는 잠김 상태에서도 미세한 열 공급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방의 밸브는 잠그고, 메인 밸브를 일부 닫히 위치로 조절하도록 합니다. 

 

또한 이렇게 난방을 하지 않는 방은 문을 닫아 두어 열 손실을 방지합니다.

 

 

 

8. 보일러 온수 온도 조정

온수의 온도를 40도로 조정해 놓으면 55도일때보다 월 8,610원의 절약 효과가 발생합니다.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여 지구 환경도 지키고 캐시백으로 현금도 돌려받는 혜택도 누리시기 바랍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방법 바로가기
반응형